TODAY TOTAL


머신러닝을 시작하며...

요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학습)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AlphaGo)의 대결 이후 AI, 머신러닝, 기계학습 같은 단어가 인터넷에 넘쳐납니다.


딥러닝으로 유명한 학자(Andrew Ng)는 머신러닝을 아는 사람은 엄청난 힘(Super Power)를 가진 것과 같다고 이야기 합니다. 혹자는 벌써부터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이나 자아를 가진 인간을 지배하는 AI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기계들에게 일자리를 잃을까봐 걱정하는 사람도 있고 4차 산업혁명을 외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능을 가진 기계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


사실 머신러닝 분야가 이렇게 뜨거워질거라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머신러닝 중 딥러닝으로 불려지는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를 대학원에서 공부하던 2000년대 초반은 암흑기였거든요.


제가 머신러닝을 공부하던 시기는 제2의 암흑기(AI Winter II)였습니다.


인공신경망을 영상처리에 사용한 내용으로 논문을 내었을 때, 학회에서 잘되지도 않는 알고리즘을 왜 계속 사용하느냐 하는 핀잔을 듣기도 했습니다.

대학원을 졸업한 뒤에도 머신러닝 관련 직장을 구하는 것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머신러닝 개발자를 원하는 회사가 거의 없었거든요.

요즘은 머신러닝 개발자가 귀한 시절이니 세상이 많이 바뀌긴 했네요. 제가 다니는 통신회사에서도 머신러닝을 통신 분야 혹은 테스트 자동화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사람을 모으는 것을 보면 그리고 머신러닝을 적용하기 어려웠던 분야에서도 적용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면 머신러닝의 흐름은 분야를 따지지 않습니다.


사회 전반에 머신러닝의 바람이 불고 있지만 실상 대부분 사람들이 머신러닝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겉에서 보기엔 어려워보이기도하고 접근하기 힘든 학문처럼 보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한걸음 가까이 가보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AI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온다면 4차산업혁명으로 많은 분야에서 변화가 발생한다면 머신러닝을 아는 것이 힘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We have Super Power" - Andrew Ng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신러닝이란?  (0) 2018.04.11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공지사항
링크
글 보관함
캘린더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검색